-
운영체제 역사운영체제 Operating System/기초 핵심 개념 2020. 3. 29. 21:51
1.2 운영체제 역사
- 하드웨어 발전 -> 운영체제 기술 발전
* Batch processing system (일괄처리시스템)
- card reader > memory > processing > line printer
'컴파일러, 링크, 로딩' 할 수 있는 메모리를 만들어 main memory에 상주시켰다.
- 최초의 OS
* Multiprogramming system (다중프로그래밍 시스템)
- 컴퓨터는 비싼 자원이다.
- 빠른 CPU, 느린 i/o 때문에 cpu가 유휴상태(idle)가 된다.
-> CPU 자원 낭비
- CPU idle 시간에 다른 task, job을 실행시키도록 하였다.
-> 메모리에 여러 개의 job
: CPU scheduling, 메모리 관리, 보호 필요
CPU scheduling: 여러 job이 있을 시 어떤걸 먼저 수행?
메모리 관리: user program이 메모리 어디 위치에 적재?
보호: 다른 user program 침범하지 않도록
* Time- Time-sharing system (시공유 시스템)
- 강제 절환, 시분할 시스템, interactive system (대화형)
: 가상 메모리, 프로세스간 통신, 동기화 필요
** Multiprogramming system과 Time- Time-sharing system의 차이?
Multiprogramming system은 i/o 만나면 절환, Time- Time-sharing system은 시간이 지나면 절환
1.3 고등 운영체제
* 다중 프로세서 시스템 (Multiprocessor system)
- 병렬 시스템 (parallel system)
- 강결합 시스템 (tightly-coupled system)
- performance, cost, reliability : good
performance: 더 많은 연산 가능
cost: 1개 비싼 cpu보단 3개 싼 cpu
reliability: 하나 고장나도 다른게 대체 가능
=> 다중 프로세서 운영체제 (Multiprocessor OS)
* 분산 시스템 (Distributed system)
- 다중 컴퓨터 시스템 (multi-computer system)
- 소결합 시스템 (loosely-coupled system)
- performance, cost, reliability : good
=>분산 운영체제 (Distributed OS)
ex. 일기 예보
* 실시간 시스템 (Real-time system)
- 시간 제약: Deadline (반드시 시간 제약내에 finish)
- 공장 자동화 (FA), 군사, 항공, 우주
=> 실시간 운영체제 (Real-time OS = RTOS)
'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> 기초 핵심 개념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운영체제 개념] 프로세스 process (0) 2020.04.06 [운영체제 개념] 하드웨어 보호 (0) 2020.04.05 [운영체제 개념] 이중모드 Daul mode (0) 2020.03.30 [운영체제 개념] 인터럽트 기반 시스템 (0) 2020.03.30 운영체제의 정의 (0) 2020.03.28